Search This Blog

美전문가들 "김정은, 10월10일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할 것" - 조세일보

barudariblog.blogspot.com

"핵-미사일 총괄 리병철 최근 정치국 상무위원 오른 점 주목"
미 대선 전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엔 의견 갈려

조세일보

◆…미국의소리(VOA)방송은 28일 한반도 문제를 다뤘던 미국의 전직 관리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'새로운 전략무기'를 공개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고 전했다. 북한의 탄도미사일 공개 모습 (사진=VOA 제공)

한반도 문제를 다뤘던 미국의 전직 관리들이 올해 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언했던 '새로운 전략무기'가 조만간 출현할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. 오는 10월 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공개될 수 있다는 점도 밝혔다.

28일 미국의소리(VOA) 방송에 따르면 마커스 갈로스카스 전 국가정보국(DNI) 북한담당관은 27일(현지시간) 전략국제문제연구소(CSIS)가 개최한 온라인 토론회에서 노동신문이 김 위원장의 지난해 말 제7기 5차 전원회의 보고에서 '새로운 전략무기 공개" 발언에 주목했다.

갈로스카스 전 담당관은 이어 "대륙간탄도미사일(ICBM)이나 핵 실험, 혹은 신형 전략무기 공개가 현재까지는 없었다"며 "이런 사실은 김정은이 자신의 계획에 진지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"라고 말했다.

그는 핵무기와 미사일 등 전략무기 개발을 총괄해온 리병철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최근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으로 오른 점을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 가능성의 주요 근거로 내세우기도 했다.

그러면서 "특정 인물을 중요한 위치에 올릴 땐 그에 맞는 이유가 있다"며 "리병철 부위원장은 분명 김정은이 원하는 구체적인 전문성과 경험이 있다"고 강조했다.

리병철 부위원장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 전략무기 개발 주역으로 알려진 인물이다.

갈로스카스 전 담당관은 리 부위원장이 2016년까지 김 위원장이 미사일 개발에 박차를 가할 때와 미사일 시험발사를 할 때 매번 함께 하고, 2017년엔 미사일 시험 후 김 위원장과 끌어안거나 함께 담배를 피는 등 매우 가까운 모습을 보였다고 강조했다.

따라서 "오는 10월 10일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신형 전략무기가 공개될 수 있으며, 미 대선 이후에는 실제 실험에 나설 수 있다"고 분석했다.

갈로스카스 전 담당관은 "북한이 새로운 전략무기를 언급을 한 직후 '다탄두 역량'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"면서 "이것이 초래할 영향은 매우 크다"고도 지적했다.

미 중앙정보국(CIA)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(NSC)에서 한반도 문제를 담당했던 수미 테리 CSIS 선임연구원도 오는 10월 북한의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.

테리 선임연구원은 "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바라고 있기 때문에 ICBM이나 핵 실험은 하지 않을 것"이라며 "북한은 '레드라인'을 넘길 원치 않는다면서,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는 북한에겐 최선일 수 있다"고 분석했다.

그러나 전직 당국자들은 북한이 미 대선 이후엔 ICBM 시험발사와 핵 실험과 같은 본격적인 도발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.

백악관 NSC 아시아담당 국장을 지낸 빅터 차 CSIS 한국석좌는 북한이 미국의 새 행정부가 들어서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도발에 나섰던 사실에 주목했다.

차 석좌는 "통상 미국의 새 행정부는 취임 후 대북정책에 대한 검토를 발표하고 이 때 북한은 무언가를 터뜨린다"며 "이후 대북정책은 북한의 행동에 맞게 강경한 방향으로 형성되는 양상을 보였다"고 말했다.

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직 당국자들은 '10월 서프라이즈'로 불리는 미 대선 전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선 가능성을 낮게 봤다. 단 북미 정상의 특성을 볼 때 정상회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.

갈로스카스 전 담당관은 "의미 있는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선 미국이나 북한 어느 쪽에서든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하지만, 이는 지난 몇 개월 동안 봐 온 행동과 맞지 않는다"고 주장했다.

테리 연구원도 "이미 9월에 접어들어 시간이 많지 않다"면서 "정상회담 가능성은 배제할 수 있을 것"이라고 했다.

반면 차 석좌는 "어떤 일이든 가능하다"면서 "솔직히 이 일에 관여하고 있는 두 정상이라는 측면에선 (정상회담을) 할 수 있다고 본다"고 말했다.

Let's block ads! (Why?)




August 28, 2020 at 07:45AM
https://ift.tt/3jfGnB0

美전문가들 "김정은, 10월10일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할 것" - 조세일보

https://ift.tt/30xdV7u


Bagikan Berita Ini

0 Response to "美전문가들 "김정은, 10월10일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할 것" - 조세일보"

Post a Comment

Powered by Blogger.